https://www.youtube.com/watch?v=UNQfJlxZkJA
복음의 깊이에 대해 나누기 전에
먼저 복음이 무엇인지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왜 하나님께서 우주를 지으셨는지 알게 되면
복음에 놀라운 빛이 비치게 됩니다
그리고 왜 하나님께서 우주를 지으셨는지 알기 전에
먼저 그분이 누구신지 알아야 합니다
그러니 태초부터 시작합시다
태초에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을 지으셨습니다
요한은 이렇게 말했죠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요한복음 1:1~3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한복음 1:14
이는 하나님의 아들이 말씀이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그분은 하나님과 함께 계시며
그분이 하나님이시며, 지음 받으신 분이 아닙니다
그분은 피조물이 아닙니다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요한복음 1:3
지음 받은 것이 있다면
다 그분이 만드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분은 지음 받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은 지음 받지 않으셨습니다
그분은 영원토록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그분이 하나님이십니다
그래서 그분은 영원토록 존재하셨던 분이시고
아버지와 아들이 서로를 사랑하며 누리십니다
마태복음 3장 17절이죠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마태복음 3:17
아버지께서 아들을 무한히 기뻐하십니다
요한복음 14장 31절도 있죠
오직 내가 아버지를 사랑하는 것과 아버지께서 명하신 대로
행하는 것을 세상이 알게 하려 함이로라
요한복음 14:31
이 말씀은 아들이 아버지의 필요를 채우신다는 뜻이 아니라
아들이 아버지를 존경하고 귀히 여기고 누리고 찬양하고
아버지가 아들의 가장 귀한 보물이자 기쁨이라는 뜻입니다
이것이 영원한 행복의 교제입니다
그리고 아버지와 아들의 영원한 사랑과 기쁨 가운데
아버지와 아들의 성령,
영원하신 지음 받지 않은 세번째 인격체가 계십니다
요한복음 14장 16절 입니다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그는 진리의 영이라
요한복음 14:16~17
성령은 또 다른 보혜사입니다
의지를 갖고 계신 또 다른 교사입니다
그분은 아버지와 아들로부터 보내심을 받으신
아들 외의 또 다른 분이십니다
요한복음 14장 26절과
누가복음 24장 49절 말씀이죠
아들이 아버지와 영원토록 함께 하듯이
아버지와 아들의 성령 또한 그분들과 함께 영원히 존재하십니다
하나님의 영이라는 말이 바로 그런 뜻입니다
아들의 영이라는 말의 뜻입니다
로마서 8장 9절에 의하면 둘은 같은 뜻입니다
그러므로 피조물이 있기 전에,
우주가 있기 전에 하나님이 계셨습니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 무한히 서로를 사랑하시며
삼위일체의 교제 안에서 무한히 기뻐하시며
영원토록 존재하시며 지음 받지 않으셨습니다
삼위일체 하나님은 이전에도 계셨고
지금도 계시며 앞으로도 계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을 스스로 있는 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스스로 있는 자가 너를 보내셨다고 하라 "
그분은 절대적이시며 영원하시며
독립적이신 하나님이십니다
그분은 영원히 존재하시며 독립적이실 뿐만 아니라
행복한 하나님이십니다
사도 바울은 두 번이나 하나님을 행복한 하나님이라고 부릅니다
' 복된 '이라는 단어는 ' 율라게토스 ' 또는 '마카리오스 '입니다
' 마카리오스 '는 신약에서 50번이나 사용되었는데
이 두 번을 제외하고는
성도들의 행복한 상태를 설명하기 위해 쓰였습니다
이렇게 사용되었습니다
주께서 그 죄를 인정하지 아니하실 사람은
복이 있도다 함과 같으니라
로마서 4:8
정말 행복한 사람이죠?
마카리오스 사람
디모데전서 1장 11절에도 이 단어가 사용되었습니다
마카리오스 하나님의 영광
행복한 하나님입니다
디모데전서 6장 15절입니다
복되시고 유일한 주권자이시며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시요
디모데전서 6:15
그러므로 궁극적이고 영원한 절대적인 사실은 이것입니다
하나님은 어떤 흠이나 결점 없이 항상 온전하십니다
그분의 위대하심은 끝이 없습니다
그분의 아름다우심은 끝이 없습니다
그분의 가치는 끝이 없습니다
그분은 우주보다 위대하십니다
반지를 만든 사람이 반지보다 위대한 것과 같이 말입니다
그분은 우주 만물의 아름다움보다 아름다우십니다
빅토리아 폭포가 폭포 그림보다 아름다운 것과 같이 말입니다
그분은 우주보다 귀하십니다
아내가 아내의 요리보다 귀한 것과 같이 말입니다
가만히 이 사실을 생각해보기 원합니다
너희는 가만히 있어 내가 하나님 됨을 알지어다
시편 46:10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아름다우심과 가치에 비하면
우주도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제가 신중히 말씀드립니다
여러분도 신중히 들으십시오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아름다우심과 가치에 비하면
우주와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은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성경 구절을 원하십니까?
이사야 40장 15절 입니다
보라 그에게는 열방이 통의 한 방울 물과 같고
저울의 작은 티끌 같으며
이사야 40:15
우주와 그 안의 모든 피조물이 저울의 작은 티끌 같으며
하나님은 저울 반대편의 에베레스트 산과 같으심을
깨닫지 못한다면
성경의 모든 내용이 왜곡되고 말 것입니다
그 관계를 제대로 깨닫지 못할 것입니다
이 무한히 행복하신 하나님,
성부, 성자, 성령이 우주를 무에서 창조하셨음을 보지 못할 것입니다
로마서 4장 17절 이죠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부르시는 이시니라
로마서 4:17
왜 그런 일을 하셨을까요?
그분은 자신의 결점을 채우기 위해
우주를 만드실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분은 자신 이외의 누구로부터 억압을 당하시지도 않습니다
그분 외에는 누구도 없었습니다
무라는 것 또한 없었으니까요
하나님밖에 없었습니다
이 질문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주시는 답은 이것입니다
그분께서 피조물의 결정체인 인간을 포함한 우주를 만드신 것은
자신의 영광을 위해서입니다
시편 19장 1절 입니다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의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
시편 19:1
이것이 피조물의 할 일입니다
하나님의 지으신 뜻대로 그 일을 하는 것입니다
로마서 1장 20절 입니다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나니
로마서 1:20
그 일을 위해 지음 받았습니다
그러나 물질세계만이 아니라
여러분을 비롯하여 세계 수십억 인구와
먼저 이 땅에 살았던 모든 인간의 삶이 그렇습니다
이사야 43장 7절 입니다
내 이름으로 불려지는 모든 자
곧 내가 내 영광을 위하여
창조한 자를 오게 하라
그를 내가 지었고
그를 내가 만들었느니라
이사야 43:7
이 말씀이 무슨뜻입니까?
' 내 영광을 위하여 '
내 영광을 향상하기 위하여?
내 영광을 증대하기 위하여?
그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세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님이 자신의 영광을 위하여
세상과 여러분과 모든 사람을 지으셨다는 말씀의
첫번째 의미는
그분의 영광이 온 우주 가운데 최고의 보물임을
알리시기 위하여 지으셨다는 뜻입니다
둘째, 그분의 영광을 온 우주 가운데
최고의 희락으로 누리게 하시기 위하여 지으셨습니다
셋째, 그분의 영광을 최고의 보물로 알게 하시고
최고의 희락으로 누리게 하심으로
최고의 보물과 희락으로 알리게 하시기 위하여
지으셨습니다
저는 이것이 ' 내 영광을 위하여 '의 의미라고 생각합니다
그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해석상의 토대는 제쳐놓고
제가 세 가지 수사적 질문을 드려보겠습니다
' 그분의 영광을 위하여'의 뜻이
자기 영광을 알리시지 않기 위함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까요?
또는 그 영광을 실제보다 더 가치 없고
아름답지 않은 것으로 알리기 위함이라고 말입니다
그렇게 생각할 수 없습니다
또는 ' 그분의 영광을 위하여' 의 뜻이
세상 사람들이 그분의 영광을 지루한 것으로
생각하게 하기 위함일까요?
불쾌한 것, 온전한 만족을 주지 않는 것이라고 말입니다
셋째, '그분의 영광을 위하여'가
우리가 그분을 우리의 보물로 알고
그분을 우리의 쾌락으로 누릴 수 있음을
다른 모든 사람으로부터 숨기기 위함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까요?
우리만 은밀히 알게 하시기 위함일까요?
그렇게 생각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주는 하나님의 영광을 인간이 알게 하고
누리게 하고
우리 삶의 최고의 보물로 나타내기 위해 지음 받았습니다
그 목적을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그 핵심 이야기를 우주에 기름 부으시고 행하셨습니다
우주의 핵심 이야기는 여러 은하계의 탄생과 삶과 죽음이 아닙니다
그 이야기는 이 이야기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핵심 이야기는 원자의 융합과 분열도 아닙니다
우주의 핵심 이야기는 인류 역사입니다
그리고 우주라는 무대 위의 이 핵심 이야기는
하나님께서 그분의 목적을 이루시는 주된 방법입니다
바로 모든 것이 그분께 영광을 돌리게 하는 것이죠
이 이야기의 본 줄거리는
죄가 아담와 하와를 통해 세상에 들어왔으며
모든 인간이 죄인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죄란 무엇입니까?
죄는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는 것입니다
바울은 3장 26절과 1장 26절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다른 보물과 희락과 바꾸는 것이라고말합니다
그것이 죄의 본질입니다
그러므로 죄는 우주의 목적에 반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그 대가는 영원한 정죄이고 심판입니다
창조주를 향한 반역이니까요
그러므로 이 우주의 핵심 이야기에는 크나큰 두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두 가지 비극이 있습니다
반역자이자 죄인인 인간은 어떻게 될 것인가?
하나님의 영광은 어떻게 될 것인가?
이 두 가지가 우주의 주된 문제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피조물과 영광이
어떻게 될지 구경하시고 상상하시는 분이 아니십니다
때가 차매 약속을 지키셨습니다
이사야 52장 7절 입니다
좋은 소식을 전하며 평화를 공포하며
복된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구원을 공포하며
시온을 향하여 이르기를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하는 자의 산을 넘는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가
이사야 52:7
좋은 소식은 이 말처럼 보입니다
"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그분은 장차 얼마나 엉망이 될지 구경하시며
상상하시지 않는다
그분은 통치하신다 "
왜 이것이 좋은 소식입니까?
그분이 지으신 인간이 반역하여 소경이 되어 갇히고 말았습니다
반역 죄인은 주권자의 통치를 좋은 소식으로 여기지 않습니다
이것은 좋은 소식이 아닙니다
상상할 수 있는 최악의 소식입니다
내가 평생 반역해온 왕이 통치한다는 사실 말입니다
그분이 나타나면 상황은 더 악화할 뿐입니다
나쁜 소식인가요,아닌가요?
마가복음 1장 14절 입니다
예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여 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마가복음 1:14
그분은 통치하실 뿐만 아니라 이곳에 오셨습니다
왕이 이곳에 오셨습니다
그것을 좋은 소식이라고 하는데
아니요
좋은 소식이 아닙니다
어떻게 그것이 좋은 소식일 수 있나요?
나는 반역자이고
문둥병자가 자신의 흉터를 고치지 못하는 것처럼
나는 나를 바꿀 수 없습니다
나는 완전히 유죄인데
온전히 공의로우시며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통치하시며
내 문 앞에 나타나셨답니다
그것은 좋은 소식이 아닙니다
그런데 그것을 좋은 소식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무엇이 그것을 복음으로 만드는 걸까요?
천사들이 말해 줍니다
천사가 이르되 무서워하지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서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오늘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누가복음 2:10~11
네, 그렇습니다
왕의 도시에 그분이 오셔서
그분이 통치하십니다
오늘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누가복음 2:11
이 사실을 결정적으로 좋은 소식으로 만드는
단어가 딱 하나 있습니다
그분은 ' 구주 '이십니다
네, 왕이 오셨습니다
다윗의 자손,그리스도, 메시아
가장 높은 이의 아들
조상 다윗의 보좌에 앉으신 이 영원한 왕국의 왕
이 하나님께는 결코 대적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천사들이 그분을 구주로 노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왕께서는 먼저 심판자가 아니라 구주로 오십니다
집행인이 아니라
구주로 오십니다
이것이 좋은 소식입니다
이것이 복음입니다
그분은 어떻게 구주가 되실까요?
내가 어떻게 구원받을 수 있을까요?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나는 큰 곤란에 처했으니까요
매우 큰 곤란에 처했습니다
예수님께서 대답해주십니다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주려 함이니라
마가복음 10:45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요한복음 10:15
바울은 이렇게 덧붙였습니다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을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고린도전서 15:1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고린도전서 15:3~4
그리고 로마서 4장 25절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예수는 우리가 범죄한 것 때문에 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로마서 4:25
그리고 데살로니가전서 5장9절 입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세우심은
노하심에 이르게 하심이 아니요..
데살로니가전서 5:9
10년 전에 의사가 제게 조직 검사를 하자고 했을 때
제게 이 귀한 말씀을 주셨습니다
여러분의 운명은 하나님의 노하심이 아닙니다
어떤 일이 일어난다 해도 말입니다
오직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게 하심이라
예수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사
우리로 하여금 깨어 있든지 자든지
자기와 함께 살려 하려 하셨느니라
데살로니가전서 5:9~10
우리가 깨어 있든지 자든지
이는 좋은 소식입니다
또 로마서 5장도 있습니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위하여 죽으심으로...
로마서 5:7~8
또 베드로는 이렇게 증언합니다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
베드로전서 2:24
그리고 그는 이사야 53장을 인용합니다
이 일이 일어나기 700년 전에 이렇게 기록된 것을 생각하면
경탄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이사야 53:5~6
그분이 통치하십니다
그 나라의 왕이 오셨습니다
그렇지만 그것만으로는
좋은 소식이 아닙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저는 사람들이
이 사실을 근거로 신학 하는 걸 보면 답답합니다
그렇지 않으니까요
특별히 그분의 피가 없이는 결코 좋은 소식이 아닙니다
대속물 없이는 안 됩니다
예수님의 부활 없이는 좋은 소식이 없습니다
그분이 죽지 않은 왕이시라면
우리는 도살당해야 합니다
그분의 통치가 결코 좋은 소식이 아닙니다
그분의 재림은 좋은 소식이 아닙니다
그분이 피 흘리신 구주가 되시기 전까지는
전능하신 하나님 앞에서 내게 어떤 소망도 없습니다
가벼운 복음을 기념하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생각하십시오
생각하십시오
왕의 영광이 세워질 것이고
실로 놀랍게도 반역자들이 사면을 받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왕이 우리의 저주가 되셨기 때문입니다
갈라디아서 3장 13절이죠
그분의 육신 안에 우리의 죄가 정죄 되었습니다
로마서 8장 3절 입니다
이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진노는 소진되었고 공의가 실현되었습니다
이것이 좋은 소식인 이유는
그분이 죽으심으로 이러한 것들을 사셨기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영적 죽음에서의 부활
영원한 생명
죄의 사함
칭의 또는 그분의 의의 전가
하나님과의 화목
지옥으로부터 탈출
그리고 신약의 모든 약속을 누리게 하신 것입니다
그중에 최상의 약속을 바로 이것입니다
" 내가 네 하나님이 될 것이다
내가 너희와 함께하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될 것이다 "
그리스도께서도 단번에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베드로전서 3:18
...주의 앞에는 충만한 기쁨이 있고
주의 오른쪽에는 영원한 즐거움이 있나이다
시편 16:11
거기까지 이르지 못한다면
여러분에게는 복음이 없습니다
결국은 하나님이 복음입니다
그분을 누리고 귀히 여기고 알고 보게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피를 흘리시고 부활하심으로
우리를 위하여 획득하신 모든 선한 것들을 나열해보기 시작하면
우리에게 영원한 이익이 되는
모든 것이 있음을 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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